본문 바로가기

운동

비타민 섭취의 중요성과 종류 및 효능

비타민 중요성

오늘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중요한 비타민 섭취의 중요성과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한국인 영양소 섭취가 정상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칼슘, 칼륨 등은 오히려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죠.

 

사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올바른 식단과 고른 영양 섭취를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이나 의학적인 부분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만큼의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영양제의 형태로 충분히 보충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성장기, 노년기, 음주, 임신, 다이어트, 흡연과 같은 결핍 가능성이 높은 시기에도 별도의 영양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종류

비타민은 크게 수용성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뉩니다.

 

수용성에 경우에는 B1, B2, B6, C, 엽산 등이 있는데 수용성 비타민의 경우에는 과한 섭취를 하더라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비타민 A, B, E 등과 같은 지용성(비타민)의 경우에는 과잉섭취 시 체내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 반드시 섭취하실 때 주의해주셔야 됩니다.

비타민 효능

1.) 비타민 B1

 

탄수화물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으로 비타민B1이 부족할 경우 피로축적, 체중감소, 전신쇠약, 식욕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2

 

3대 영양소 산화과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 건강한 피부를 유지는 하는데에 도움을 주죠. 비타민B2가 부족할 경우 피부 건조, 구강 점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3.) 비타민 B3

 

단백질, 탄수화물과 관련된 대사에 관여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다만 사람에게서는 거의 결핍증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피부건조

4.) 비타민 B6

 

비타민B6은 단백질 합성을 감소시킬 수가 있는데 비타민 B6 부족시 구손증, 피부염, 빈혈 증상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5.) 비타민 C

 

비타민C는 신체 결합조직을 형성하고 그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비타민 입니다.

유해한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면역력을 올려주는 데에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

6.) 비타민 A

 

눈이 어두운 장소에서 시각이 적응을 하기 위해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피부 점막을 형성하고 그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 부족 시 야맹증이 나타나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비타민 D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과 인을 흡수하도록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뼈를 형성시키고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죠. 비타민D 결핍 시 뼈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성장기인 어린이들에게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8.) 비타민 E

 

비타민 E의 경우에는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비타민E는 아직 알려진 것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비타민 부족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