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팔공산 도립공원 등산코스 추천

팔공산 도립공원 등산코스 추천

팔공산 도립공원은 대구광역시와 영천시, 그리고 경산시, 칠곡군, 군위군 등 경상북도 남부에 위치한 팔공산을 중심으로 한 도립공원입니다. 1980년 5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팔공산 도립공원은 최고봉인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과 서봉이 양 날개를 펴고 있는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남동쪽으로는 염불봉과 수봉 그리고 노적봉과 인봉, 관봉 등이 이어져있고 서쪽으로 파계봉을 넘어 가산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팔공산

팔공산에는 조계종 제9교구 본산인 동화사가 자리잡고 있고 은해사, 파계사, 관암사 등의 많은 절들도 함께 팔공산도립공원 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동화사 근처에는 자연공원이 있는데 공중 케이블카 시설이 갖추어져 해마다 많은 등산객들과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팔공산 등산코스 추천

팔공산 수도사

수도사 원점회귀 코스

수도사 → 진불암 → 비로봉(정상) → 동봉 → 신령재

(전체 총 거리 12km)

 

수도사 원점회귀 코스는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코스는 아니지만 공산폭포를 감상할 수 있는 등산 코스입니다.

팔공산 갓바위

갓바위 코스

수태골 → 서봉 → 비로봉(정상) → 동봉 → 삿갓봉 → 갓바위 → 갓바위주차장

(전체 총 거리 14km) 

 

비로봉을 중심으로 팔공산에 동부 구간을 탐방하는 코스로 팔공산 반종주 코스라 볼 수 있습니다. 갓바위 코스는 자차 이용보다는 대중교통이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팔공산 동화사

동화사 코스

파계사 → 파계봉 → 톱날능선 → 서봉 → 비로봉(정상) → 동화사

(전체 총 거리 14km)

 

동화사 코스는 팔공산의 유명 사찰 동화사와 파계사를 동시에 탐방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갓바위 코스와 마찬가지로 팔공산 반종주 코스로 볼 수 있는 코스이며 비로봉을 기준으로 하여 동부 구간보다는 다소 험한 서부구간 쪽을 탐방하는 코스입니다. 동화사 코스 역시 자차 이용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팔공산 수태골

수태골 원점회귀 코스

 

1. 수태골 → 서봉 → 비로봉(정상) → 동봉

(전체 총 거리 8km)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분들이 자주 오르는 등산코스로 탑골 등산로를 타고 수태골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2. 수태골 → 서봉 → 비로봉(정상) → 동봉 → 탑골탐방센터

(전체 총 거리 11km)

 

등산 시작은 수태골에서 시작하지만 하산은 탑골탐방센터로 해서 수태골까지 2km 정도 이동해야 합니다.

 

3. 수태골 → 부인사 → 가마바위봉 → 서봉 → 비로봉(정상) → 동봉

(전체 총 거리 12km)

 

수태골을 시작으로 팔공산 톱날 능선을 체험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가마바위봉에 오르면 팔공산에 아름다운 경관을 한눈에 감상할 수 등산코스입니다.

 

팔공산 종주코스

팔공산 종주코스

팔공산 종주 1코스

파계사 → 파계봉 → 비로봉(정상) → 삿갓봉 → 노적봉 → 갓바위

(전체 총 거리 18km)

 

팔공산 종주코스로 가장 유명한 코스입니다. 한티재 구간에서 시작하셔도 관계없지만 교통이 좋지 않아 대부분 파계사에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팔공산 종주 2코스(은해사 하산) 약 21km

팔공산 종주 3코스(북지장사 하산) 약 20km

 

이 외에도 팔공산에는 수많은 등산코스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경상도 도민분들이 매년 많이 찾고 있어 끊임없이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갓바위, 동화사, 파계사, 케이블카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는 산으로 한 번쯤은 꼭 다녀와볼 만한 곳입니다.

 

팔공산 케이블카

팔공산 케이블카 3~5월 운행시간

경상북도 근교 산 추천

https://todayholiday.tistory.com/42

 

비슬산 등산코스 참꽃축제 진달래 개화시기

비슬산 비슬산은 대구광역시 달성군과 경상북도 청도군 경계에 자리 잡고 있는 높이 1083.4m(천왕봉)의 산입니다. 남쪽으로는 조화봉(1058m)과 관기봉(990m)이 어어지고 유가사 쪽에서 올려다보면 거

todayholiday.tistory.com

https://todayholiday.tistory.com/45

 

소백산 국립공원 등산코스(소요시간 난이도)

소백산은 태박산에서 남서쪽으로 뻗은 소백산맥 중 하나의 산으로써 비로봉, 국망봉, 제2연화봉, 신선봉, 묘적봉 등의 많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치는 경상북도와 충청북도 지역에 걸

todayholiday.tistory.com

https://todayholiday.tistory.com/47

 

주왕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추천(난이도 소요시간)

주왕산은 태백산맥의 남단. 경상북도 영덕군과 청송군에 걸쳐 위치하고 있는 높이 722.1m의 산입니다. 주왕산은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형태로 산들이 병풍처럼 이어져 있는 산으로 석병산 또는

todayholid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