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소백산 국립공원 등산코스(소요시간 난이도)

소백산 국립공원 등산코스(소요시간 난이도)

소백산은 태박산에서 남서쪽으로 뻗은 소백산맥 중 하나의 산으로써 비로봉, 국망봉, 제2연화봉, 신선봉, 묘적봉 등의 많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치는 경상북도와 충청북도 지역에 걸쳐있고 정상인 비로봉은 높이 1439.67m의 달하는 고 봉우리입니다. 북서쪽으로는 경사가 완만하며 국 망천이 흐르고 있고, 반대로 동남쪽으로는 경사가 심하고 낙동강 상류로 들어가는 죽계천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소백산은 화강편마암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그 주변으로 중생대의 화강암류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소백산국립공원은 봄철에는 철쭉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고 겨울이면 백두대간에 설화가 만발하는 절경을 감상할 수 있어 해마다 많은 등산객과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소백산국립공원 면적 320.5㎢

1987년 12월 14일 소백산국립공원 지정

1988년 06월 09일 소백산사무소, 소백산북부사무소 개소

2007년 05월 22일 IUCN 국립공원 인증[카테고리 V[경관보호지역] → II[국립공원]로 격상]

 

소백산국립공원 등산코스

소백산 초암사코스

초암사코스(난이도 중)

배점주차장 → 초암탐방지원센터 → 초암사 → 봉두암 → 국망봉

(전체 총 거리 7.8km / 총 소요시간 3시간 40분)

 

국망봉으로 가는 등산코스는 겨울 눈꽃 산행에 매우 적합한 코스입니다. 눈과 어우러진 계곡과 절벽들 사이로 피어있는 나무들이 장관을 이루는 코스입니다. 5~6월 경에는 국망봉 봉우리 주변에 아름다운 철쭉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제적으로 경사가 완만한 편이지만 거리가 길고 봉두암에서 국망봉으로 향하는 구간은 경사가 급격하게 급해지므로 산행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소백산 삼가동코스

삼가동 코스(난이도 하)

삼가탐방지원센터 → 달밭골입구 → 양반바위 → 비로봉

(전체 총 거리 5.5km / 총 소요시간 2시간 40분)

 

비로봉을 가장 짧은시간에 오를 수 있는 최단코스입니다. 전체적으로 경사가 완만해 쉽게 탐방할 수 있는 코스로 난이도는 하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다만 5.5km의 장기간 산행이 될수 있어 산행 준비는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소백산 희방사코스

희방사 코스(난이도 중)

희방탐방지원센터 → 희방사 → 깔딱고개 정상 → 연화봉

(전체 총 거리 3.7km / 총 소요시간 2시간)

 

희방계곡과 희방폭포 그리고 희방사를 지나 연화봉 정상까지 탐방하는 코스로 편도로 2시간 왕복으로는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등반하는 산행코스가 길지는 않지만 경사가 급한 구간들이 많이 있어 난이도는 중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소백산 죽령코스

죽령 코스(난이도 하)

죽령탐방지원센터 → 제2연화봉 → 연화봉

(전체 총 거리 7km / 총 소요시간 2시간 40분)

 

연화로 탐방로는 5~6월이면 철쭉이 개화하는 시기라 매년 많은 관광객들과 등산객들이 찾고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가 다소 긴 편이지만 산행코스는 자체는 매우 수월한 편이라 난이도는 하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다만 왕복으로는 5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체력과 일몰시간을 고려하여 등산을 하셔야 합니다.

소백산 어의곡코스

어의곡 코스(난이도 중)

어의곡탐방지원센터 → 어의곡삼거리 → 비로봉

(전체 총 거리 5.1km / 총 소요시간 2시간 40분)

 

어의곡 코스는 삼가동 코스와 마찬가지로 소백산 정상인 비로봉을 짧은 시간에 탐방할 수 있는 비로봉 단거리 코스입니다. 어의곡 코스는 비교적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는 코스로 맑은 계곡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완만한 경사로 수월한 등산을 할 수 있지만 왕복 5시간의 장거리 등산이 될 수 있습니다.

소백산 천동계곡코스

천동계곡 코스(난이도 하)

천동탐방지원센터 → 천동쉼터 → 천동삼거리 → 비로봉

(전체 총 거리 6.8km / 총 소요시간 3시간)

 

누구나 쉽게 오를수 있는 코스로 소백산국립공원을 찾아오는 등산객들이 많이 선호하는 코스 중 하나입니다.

왕복 6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일몰시간과 체력을 고려하여 산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산행을 할 경우에는 결빙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장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소백산 도솔봉코스

도솔봉 코스(난이도 중)

묘적령 → 묘적봉 → 도솔봉 → 죽령

(전체 총 거리 9.9km / 총 소요시간 5시간 30분)

 

편도로 약 10km에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체력과 일몰시간을 반드시 고려하면서 산행을 준비해야 되는 코스이며 봄, 가을철과 같은 산불조심기간에는 탐방로가 폐쇄되고 있습니다.

 

소백산 주차장 이용요금

소백산국립공원 주차장 이용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