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속리산 국립공원 등산코스별 난이도 소요시간 소개

 

속리산 국립공원 등산코스별 난이도 소요시간 소개

속리산은 충청북도 괴산군과 보은군,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에 위치하고 있는 높이 1,058m의 산입니다. 천왕(1,058m)을 포함해 문장대(1,054m), 비로봉(1,032m), 관음봉(982m) 등 9개의 봉우리가 있고 서남쪽으로는 대한불교조계종 제 5교구 본사인 법주사가 위치해 있습니다. 법주사는 2018년 6월에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명칭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6번째로 지정된 국립공원으로 속리산은 화양계곡, 쌍곡계곡, 선유계곡 등의 3개 계곡을 합쳐 국립공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속리산은 봉우리와 수목이 많아 그 아름다운 경관을 보고 작은 금강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천왕봉 골짜기에서는 세 방향으로 물이 흐르는데 동쪽으로 흐르는 하천은 낙동강, 북쪽으로는 남한강, 남쪽으로는 금강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를 삼파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964년 6월 24일 사적 및 명승지 제 4호 지정

1696년 1월 21일 관광지 지정

1970년 3월 24일 국립공원 지정

1973년 국립공원 관리사무소 개소

1984년 12월 30일 쌍곡계곡, 화양계곡 국립공원으로 편입

 

속리산 국립공원 천왕봉 코스

천왕봉코스(난이도 중)

 

법주사 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 문장대 → 천왕봉 → 세심정 → 법주사 탐방지원센터

(전체 총 거리 16.1km)

 

소요시간이 8시간이나 소요되는 장거리 코스입니다. 경사가 가파르거나 크게 어려운 구간들은 거의 없지만 장기간의 산행을 해야 되는 만큼 안전에 주의하셔야 되는 코스입니다.

속리산 국립공원 문장대 코스

문장대 코스(난이도 하)

 

법주사 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 문장대

(전체 총 거리 6.6km)

 

속리산 등산코스 중 가장 인기 있는 코스로 속리산의 주봉인 천왕봉보다 더 많은 등산객이 찾는 속리산 대표 등산코스입니다. 세 번 정상에 오르면 극락에 갈 수 있다는 말이 있죠. 소요시간은 편도로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되고 난이도는 하에 분류되고 있습니다. 평탄한 산행길로 남녀노소 편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거리가 있다는 점 미리 인지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속리산 국립공원 신선대 코스

신선대 코스(난이도 중)

 

화북탐방지원센터 → 문장대 → 신선대 → 세심정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전체 총 거리 9.7km)

 

속리산 등산코스 중 문장대를 가장 짧은 시간에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소요시산은 왕복 5시간 정도 소요되고 난이도는 중에 해당합니다. 신선대 코스 역시 전체적으로 무난한 난이도의 산행길이 나오지만 10km가량의 거리를 등산해야 되기 때문에 체력 안배가 중요합니다.

속리산 국립공원 칠보산 코스

칠보산 코스(난이도 중)

 

떡바위 → 칠보산 정상 → 절말

(전체 총 거리 7km)

 

떡바위, 중절모바위, 거북바위 등의 괴석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는 등산코스입니다. 계곡을 따라서 등산하는 재미가 있는 코스이기도 하죠. 난이도는 중에 해당하며 소요시간은 약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속리산 국립공원 장각동 코스

장각동 코스(난이도 중)

 

상오리 → 장각폭포 → 장각마을 → 천왕봉

(전체 총 거리 5.4km)

 

속리산 등산코스 중 가장 높은 봉우리인 천왕봉을 최단시간에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장각폭포와 칠층석탑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소요시간은 총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전체적으로 완만한 산행길이지만 천왕봉으로 향하는 마지막 구간에서는 암반으로 인한 오르기 어려운 구간이 나타납니다.

법주사

난이도 하

 

문장대 코스( 전체 총 거리 6.6km / 소요시간 편도 3시간 30분 )

 

난이도 중

 

천왕봉 코스( 전체 총 거리 16.1km / 소요시간 8시간 )

신선대 코스( 전체 총 거리 9.7km / 소요시간 5시간 )

칠보산 코스( 전체 총 거리 7km / 소요시간 4시간 )

장각동 코스( 전체 총 거리 5.4km / 소요시간 3시간 )

 

todayholiday.tistory.com/26

 

설악산 국립공원 등산코스별 난이도 및 소요시간

설악산은 백두대간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최대 높이(대청봉) 1,708m에 이르는 명산입니다. 강원도 속초, 고성, 영양, 인제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지리산, 한라산 다음으로 남한에서 높은 산

todayholiday.tistory.com

todayholiday.tistory.com/7

 

지리산 등산코스 정리(난이도, 소요시간)

지리산은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된 공원으로 3개도 1개의 시 4개의 군 15개 읍과 면에 걸쳐 있는 매우 큰 산입니다. 최대 높이 1915m로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지리산 만한 명소가 없죠. 지리

todayholiday.tistory.com

todayholiday.tistory.com/6

 

한라산 등산코스 총정리(난이도, 소요시간)

제주도 한라한 등산코스로는 총 7개의 코스가 있습니다 그중 석굴암코스를 제외하면 6개 코스는 남벽분기점이나 백록담 정상까지 연결되어 있어 한라산의 위용을 느낄 수 있죠. 4월 제주도 여행

todayholiday.tistory.com

todayholiday.tistory.com/10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난이도,소요시간)

덕유산은 한국에서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다음에 해당하는 산으로 네 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총 높이 1,614m의 아름다운 산으로 등산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산 중 하나입니다. 등산코스도 다양하

todayholid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