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배달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큰 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전혀 생각지도 못한 음식들까지 배달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배달대행 시장규모만 해도 무려 15조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어려운 시기에 배달업체만큼은 오히려 더 잘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배달대행업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달대행업체 창업비용
규모에 따라 당연히 비용은 크게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배달대행업체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 관제용 pc
- 배달대행 프로그램
- 결제 단말기
- 이륜차
- 기사 영입 및 상점 영업
- 사무실 임차비용
이륜차의 경우는 상태에 따라 중고로 30~100만 원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배달대행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게 있으며 조건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비교 확인 후 구입을 해야 됩니다. 결제 단말기의 경우 대당 약 55,000원 정도가 소요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4명이서 스타트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사무실 임차비용을 제외하고 약 5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달대행업체 수익구조
- 고정수익
- 부가수익
배달대행업체의 수익은 고정수익과 부가수익이 있습니다. 고정수익의 경우 가맹 상점의 월회비 10~20만 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부가수익의 경우 기사 콜비로 건당 100~300원, 초과 콜 발생 시 수익 발생, 팸플릿 및 광고 부착 등의 부가수익도 함께 발생하고 있습니다.
배달대행업체 운영구조
1. 고객 주문
2. 배달대행 요청
3. 담당 기사 배정
4. 음식 픽업
5. 고객 배송
배달대행업체는 매우 다양한 업체가 있으며 규모가 큰 업체들은 연매출이 100억을 훌쩍 넘고 있습니다. 그 규모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