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난이도, 소요시간)

계룡산 등산코스 추천(난이도, 소요시간)

계룡산은 충청남도와 대전광역시에 걸쳐있는 높이 846.5m의 산입니다.

태백산맥에서 갈라져 나온 차령산맥이 금강의 침식으로 허리가 잘리면서 형성된 잔구입니다.

계룡산은 정상인 천황봉에서 연천봉 삼불봉으로 연결되는 능선이 닭의 볏을 쓴 용의 모습을 연상케 하여 붙여진 명칭입니다.

 

 

계룡산 갑사코스

갑사코스(난이도 중)

 

갑사주차장 --> 갑사 --> 용문폭포 --> 금잔디고개 --> 삼불봉고개 --> 삼출봉

(전체 총 거리 3.8km)

 

 

삼불봉을 탐방하는 코스로 소요시간 2시간 30분 정도로 난이도 중에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급 경사, 완만한 경사 등 다양한 구간이 나오며 계곡을 따라 돌계단이나 바위가 많아 미끄러짐에 주의해야 하는 코스입니다.

계룡산 신원사코스

신원사코스(난이도 중)

 

신원사주차장 --> 신원사 --> 연천봉

(전체 총 거리 3.2km)

 

연천봉을 탐방하는 코스로 소요시간 2시간 정도로 난이도는 갑사코스와 마찬가지로 중에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정상에 가까워질수록 경사가 가파르게 변하지만 목재 데크가 잘 설치되어 있어 비교적 편하게 탐방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계룡산 수통골코스

수통골코스(난이도 중)

 

수통골탐방안내소 -> 도덕봉 -> 가리울위삼거리 -> 금수봉 -> 성북동삼거리 -> 빈계산 -> 수통골주차장

(전체 총 거리 9km)

 

 

소요시간은 5시간 30분 정도로 계룡산의 가벼운 종주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릴만한 코스입니다.

구간 중 도덕봉으로 오르는 구간은 경사가 높고 바위가 많아 안전에 주의하시면서 올라야 합니다.

계룡산 천정코스

천정코스(난이도 중하)

 

천정탐방지원센터 --> 문골삼거리 --> 큰배재 --> 남매탑 --> 세진ㅁ정 --> 계룡산탐방안내

(전체 총 거리 5.8km)

 

계룡산국립공원의 숨은 코스입니다. 산행 목적인 탐방객을 위한 코스이기도 하죠.

난도가 높지 않아 전반적으로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가벼운 산행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약 3시간 30분 정도로 난이도는 중하에 해당합니다.

 

계룡산 동학사코스

동학사코스(난이도 상)

 

동학사주차장 -> 세진정 -> 은선폭포 -> 연천봉 -> 관음봉고개 -> 삼불봉고개 -> 세진정 -> 동학사주차장

(전체 총 거리 11.8km)

 

 

계룡산국립공원에서 가장 인기 많은 코스이기도 하지만 난도가 높고 위험한 구간들이 많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에 추천드리는 코스는 아닙니다. 기본적인 등산장비를 꼭 챙겨 올라야 하는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대략적으로 7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등산

난이도 중하

 

천정코스(소요시간 3시간 30분 / 전체 총 거리 5.8km)

 

난이도 중

 

갑사코스(소요시간 2시간 30분 / 전체 총 거리 3.8km)

신원사코스(소요시간 2시간 / 전체 총 거리 3.2km)

수통골코스(소요시간 5시간 30분 / 전체 총 거리 9km)

 

난이도 상

 

동학사코스(소요시간 7시간 / 전체 총 거리 11.8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