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지리산 등산코스 정리(난이도, 소요시간)

 

지리산 등산코스 정리

지리산은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된 공원으로 3개도 1개의 시 4개의 군 15개 읍과 면에 걸쳐 있는 매우 큰 산입니다.

최대 높이 1915m로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지리산 만한 명소가 없죠. 지리산은, 한라산, 금강산과 함께 삼신 상 중 하나로 숭양 받아 온 영지였습니다.

 

 

운동 및 여행 겸 등산을 하기에 딱 좋은 계절인 만큼 지리산 등산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을서라 생각됩니다.

다만 초보자분들에게는 지리산 등반에 대한 두려움 또한 자연스럽게 생겨날수 밖에 없죠.

 

 

지리산에도 다양한 코스가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리산 등산코스 별 난이도와 소요시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노고단 코스

노고단코스(난이도 하)

 

성삼재 주차장 --> 무넘기 --> 노고단 대피소 --> 노고단 고개

(전체 총 거리 4.7km)

 

 

지리산의 3대 봉 중 하나로 이 노고단을 가장 쉽게 올라갈 수 있는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으로는 편도 1시간 정도로 누구나 편안하게 오를 수 있는 코스이죠.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면서 등산하기에 매우 좋은 등산 코스입니다.

장터목코스

장터목 코스(난이도 중)

 

중산리 탐방안내소 --> 장터목대피소 --> 천왕봉 --> 로터리대피소 --> 중산리

(전체 총 거리 12.4km)

 

난이도는 중이지만 노고단 코스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난이도와 거리의 차이가 납니다. 9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죠.

1박 2일 코스 중 하나이며 천왕봉 일출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지리산 대표 등산코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거림코스

거림코스(난이도 중)

 

거림 공원 지킴터 --> 세석대피소 --> 장터목대피소 --> 천왕봉 --> 로터리대피소 --> 중산리 탐방안내소

(전체 총 거리 18.9km)

 

거림 코스 역시 1박 2일 코스로 난이도는 중입니다.

1박 2일 코스인 만큼 당일 등산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못한 코스예요.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 중 하나로 남해 전망대에서 세석대피소까지는 사계절이 확연히 나타나는 탐방로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화엄계곡코스

화엄계곡 코스(난이도 상)

 

화엄사 --> 연기암 --> 무넘기

(전체 총 거리 7km)

 

 

7km의 거리로 소요시간은 편도로 약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화엄계곡 입구에서는 계곡길이 매우 잘 정비되어 있어 연기암까지 수월하게 오를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다만 경사가 심한 길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난이도가 쉽지 않아 초보자 분들이 오르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원사코스

대원사코스(난이도 상)

 

유평탐방지원센터 --> 유평 청소년수련원 --> 치밭목 대피소 --> 천왕봉 --> 로터리대피소 --> 중산리 탐방안내소

(전체 총 거리 21.5km)

 

1박 2일 지리산 종주코스로 난이도는 상입니다.

수월한 구간들도 많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해 있는 만큼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초보자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 코스입니다.

지리산 산행

난이도 하

 

노고단 코스(4.7km) 소요시간 편도 1시간

 

난이도 중

 

장터목 코스(12.4km) 1박 2일

거림 코스(18.9km) 1박 2일

 

난이도 상

 

화엄계곡코스(7km) 편도 4시간

대원사 코스(21.5km) 1박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