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을 간혹 가다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느끼는 정전기와 자동차에서 나오는 정전기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뿜어져 나오는 정전기는 자칫 차량 화재로 이어질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기 때문에 자동차 전정기가 발생할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전기 발생원인
정전기란 흐르는 전기가 아닌 '고요할 정' 靜 의 머물러 있는 전기라는 의미입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마찰 때문인데요. 주변 물체와 접촉을 할시 마찰이 일어나는데 그 때마다 우리 몸과 물체가 서로 전자를 주고받으며 조금씩 전기가 저장이 됩니다.
저장된 전기가 일정부분 쌓이게 되면 유도체가 닿을 시 쌓여있던 전기가 순간적으로 불꽃을 튀며 이동하게 되죠. 정전기 성질을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예방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합성섬유의 옷을 입고 있었을때 정전기는 더 쉽게 발생합니다.
자동차 손잡이에 어느정도의 정전기가 흐르는지 알고 계시나요? 평소 정전기를 느낄 수 있는 TV 브라운관이나 겨울철 외투와 같거나 강한 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TV 브라운관 1,000 ~ 14,000
- 현관 손잡이 3,000 ~ 6,000
- 겨울철 외투 4,000 ~ 8,000
- 자동차 손잡이 4,000 ~ 10,000
정전기는 지속시간이 짧고 강한 전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 정전기의 경우 큰 화재가 발생할수 있을 정도로 위험합니다. 어느 통계 자료에 따르면 주유소 화재 발생 중 1년의 10건 정도가 정전기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주유소는 눈에 보이지 않는 휘발유 증발의 유증기가 떠 있습니다.
이때 생성되는 유증기는 영화에서 많이 나오듯이 액체상태일 때보다도 불이 훨씬 잘 붙기 때문에 작은 정전기 하나라도 큰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전기 방지 방법
- 다른 물체로 차체를 툭툭 친 뒤 문 열기
- 손에 습기 유지하기
- 차 내 습도 30%이상 유지하기
- 천연섬유 재질 만들어진 옷을 입기
- 시트커버를 천연가죽 또는 천연섬유로 된 커버를 사용하기
- 정전기 방지제품 고리 부착하기
- 셀프주유소 이용 시 정전기 방지 패드에 손댄 후 비닐장갑 착용하기
- 승하차시 천천히 올라타고 내리기
자동차 정전기는 일상생활에서는 잘 신경쓰지 않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큰 화재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한 사항이니 이를 숙지하고 정전기 방지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이 좋은 생활습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