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졸중 초기경고증상 대처방법

뇌의 한 부분에 혈액 공급이 끊길 때 발생하는 것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은 혈액 공급 손실의 영향을 받은 뇌의 영역에 따라 달라지며 감각 또는 운동 조절의 변화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공급이 얼마나 많은 양이 박탈당하느냐에 따라도 증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가벼운 증상일 시

  • 일시적으로 팔다리가 쇠약해진다.

 

심각한 증상일 시

  • 영구적으로 몸의 한쪽이 마비되거나 말을 할 수 없게 된다.

 

뇌졸중으로부터 완전 회복이 가능한 사람들도 있지만 회복된다 하더라도 70%가량의 사람들이 어떠한 장애를 가지게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이 의심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행동입니다. 뇌졸중은 즉각적인 치료가 되어야만 장기적인 영향을 최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초기 경고 증상

 

FAST란 뇌졸중의 경고 징후와 증상을 빠르게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용어에 약자 입니다. FAST로 어느정도 뇌졸중 자가진단도 가능합니다.

 

  • F : Face drooping(얼굴 처짐 현상)

 

웃을 때 얼굴이 한쪽으로 처져 있는지 확인하기. 미소가 고르지 않거나 얼굴 한쪽이 저린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 : Arm weakness(팔 약해짐 증상)

 

양팔을 들었을 때 한쪽이 약하거나 마비된 상태. 팔 한쪽이 아래로 내려간다면 뇌졸중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S : Speech difficulty(말을 잘 못하거나 말하기가 어려울 때)

 

뇌졸중 증상이 보이는 사람은 말을 하기가 어렵거나 어눌하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주변에 뇌졸중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이 있다면 간단한 문장을 반복하고 언어 이상이 있는 한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T : Time to call 911(지금 바로 119에 전화하셔야 됩니다.)

 

FAS 중 하나의 증상이라도 느껴지거나 주변에 그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예방을 위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뇌졸중은 빠른 행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볍게 여겨 조금만 늦어지더라도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초기 징후와 증상

 

뇌졸중은 신경계의 기능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몸의 한쪽에서 발생하다 한순간에 확 퍼지게 됩니다. 미니 뇌졸중 or 일시적인 허열성 발작의 경우 증상이 나타났다가 갑자기 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빠른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1. 특정부위가 약해지거나 마비가 됨.
  2. 날카로운 것에 찔리는 듯한 감각이 느껴질 때.
  3. 균형 장애 또는 보행 장애
  4. 시력이 흐려질 때
  5. 평소와는 다른 심한 두통을 느낄 때
  6. 남의 말이 이해가 안 되거나 말하기가 어려울 때
  7. 특정 신체 부위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을 때
  8. 기억력이 흐려질 때
  9. 근육 경직
  10.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때
  11.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

 

 

응급실에서 뇌졸중 치료를 받을 시 일반적으로 응급 의학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게 됩니다. 뇌졸중 환자 치료 의사에는 신경과 전문의, 혈관 내 수술 신경 전문의, 중재 방사선과 전문의, 중재 심장 전문의, 중환자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