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한 부분에 혈액 공급이 끊길 때 발생하는 것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은 혈액 공급 손실의 영향을 받은 뇌의 영역에 따라 달라지며 감각 또는 운동 조절의 변화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공급이 얼마나 많은 양이 박탈당하느냐에 따라도 증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가벼운 증상일 시
- 일시적으로 팔다리가 쇠약해진다.
심각한 증상일 시
- 영구적으로 몸의 한쪽이 마비되거나 말을 할 수 없게 된다.
뇌졸중으로부터 완전 회복이 가능한 사람들도 있지만 회복된다 하더라도 70%가량의 사람들이 어떠한 장애를 가지게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이 의심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행동입니다. 뇌졸중은 즉각적인 치료가 되어야만 장기적인 영향을 최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초기 경고 증상
FAST란 뇌졸중의 경고 징후와 증상을 빠르게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용어에 약자 입니다. FAST로 어느정도 뇌졸중 자가진단도 가능합니다.
- F : Face drooping(얼굴 처짐 현상)
웃을 때 얼굴이 한쪽으로 처져 있는지 확인하기. 미소가 고르지 않거나 얼굴 한쪽이 저린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 : Arm weakness(팔 약해짐 증상)
양팔을 들었을 때 한쪽이 약하거나 마비된 상태. 팔 한쪽이 아래로 내려간다면 뇌졸중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S : Speech difficulty(말을 잘 못하거나 말하기가 어려울 때)
뇌졸중 증상이 보이는 사람은 말을 하기가 어렵거나 어눌하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주변에 뇌졸중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이 있다면 간단한 문장을 반복하고 언어 이상이 있는 한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T : Time to call 911(지금 바로 119에 전화하셔야 됩니다.)
FAS 중 하나의 증상이라도 느껴지거나 주변에 그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예방을 위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뇌졸중은 빠른 행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볍게 여겨 조금만 늦어지더라도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초기 징후와 증상
뇌졸중은 신경계의 기능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몸의 한쪽에서 발생하다 한순간에 확 퍼지게 됩니다. 미니 뇌졸중 or 일시적인 허열성 발작의 경우 증상이 나타났다가 갑자기 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빠른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 특정부위가 약해지거나 마비가 됨.
- 날카로운 것에 찔리는 듯한 감각이 느껴질 때.
- 균형 장애 또는 보행 장애
- 시력이 흐려질 때
- 평소와는 다른 심한 두통을 느낄 때
- 남의 말이 이해가 안 되거나 말하기가 어려울 때
- 특정 신체 부위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을 때
- 기억력이 흐려질 때
- 근육 경직
-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때
-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
응급실에서 뇌졸중 치료를 받을 시 일반적으로 응급 의학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게 됩니다. 뇌졸중 환자 치료 의사에는 신경과 전문의, 혈관 내 수술 신경 전문의, 중재 방사선과 전문의, 중재 심장 전문의, 중환자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